소아재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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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아작업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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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아작업치료

소아작업치료

언어 모델 제시와 환경을 통해 의사소통기능 향상

1. 특수작업치료

소아작업치료는 선천성 혹은 후천성 발달장애, 학습장애, 정서장애 등이 있는 아동들이
최대한으로 정상적인 발달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며, 아동의 발달을 촉진시켜
발달 연령대에 요구되는 과제에 맞게 잘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의료전문분야입니다.

여러 가지 목적 있는 활동과 감각 활동을 제공하여, 정상적인 움직임과 감각의 발달을 경험시켜 감각•운동기능, 지각•인지 기능, 일상생활활동(식사, 옷 입고 벗기, 그리기 및 쓰기 활동, 개인위생 등), 놀이기술 등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적절한 보조도구 및 기구를 제공하여 줌으로써 변형을 예방하고, 독립적인 생활과 치료의 효과를 높이며, 보호자 교육을 통하여 아동이 가정이나 유치원, 학교에서 올바로 양육되고, 치료가 연결될 수 있게 합니다.

치료 대상

  • 뇌성마비
  • 운동발달지연
  • 뇌손상
  • 학습장애
  • 선천성질환
  • 정신지체
  • 시청각장애 등

치료평가

발달평가/ 일상생활수행능력평가/ 손기능 평가/ 인지평가/ 시지각 발달평가

치료방법

평가를 근거로 일상생활, 손기능, 인지 지각, 시지각, 구강 치료, 신경 발달, 감각 통합, 보조 기술, 그룹 치료, 보호자 교육 등의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치료방법

2. 감각통합치료

감각통합치료란, 걷기, 학습하기 등 커다란 과제의 직접적인 수행이 아니라
그에 필요한 여러 감각들을 느끼고 통합해 나갈 수 있도록 해주는 치료법입니다.

감각 통합은 자신의 신체와 환경으로부터 주어지는 감각들을 조직화하고 그 환경 속에서 신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신경학적 과정입니다.

이것은 개개인의 능력에 의존하게 되는데, 중추신경계에서 행동을 조직화하고 계획하기 위해 감각정보를 사용하여 정보처리를 진행하고 통합해가는 것입니다.

치료 대상

  • 발달장애 아동
  • 학습장애 아동
  • 감각방어 및 실행 장애 아동

치료평가

발달력 및 감각력 평가, 임상관찰, 표준화된 검사

치료방법

촉각, 전정감각, 고유수용감각, 청각, 시각, 미각 등 감각자극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기회를 제공 하고, 적응반응을 계획, 조직화하여 의미 있는 활동들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유도함으로써 감각자극들을 처리하고 통합하는 중추신경계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아동이 스스로 원하는 활동을 하면서 아이가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아동이 적응반응을 보일 수 있도록 활동의 종류와 난이도를 조절하여 제공합니다.

치료방법

3. 심리안정(스노젤렌)치료

다감각 환경에서 안정감을 주는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여 신체• 심리적으로 안정적인 상태에서
빛, 소리, 촉각, 냄새와 같은 감각자극을 이용하여 불규칙한 감정이나 정서 상태를 이완시켜줍니다.

치료 대상

  • 스스로 환경에 대한 자발적인 탐색이 어려운 아동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아동
  • 심리적으로 안정이 필요한 아동
  • 감각조절력이 어려운 아동
  •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
  • 뇌성마비 아동
  • 전반적인 발달 지연 아동

치료방법

다감각 환경에서 안정감을 주는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여 신체적, 심리적으로 안정적인 상태에서
빛/ 소리/ 촉각/ 냄새와 같은 감각자극을 이용하여 불규칙한 감정이나 정서 상태를 이완시켜줍니다.

치료방법

4. 연하(삼킴)장애치료

입술과 혀를 아동 스스로의 의지로 조절할 수 없어 침을 흘리거나 씹지 못하는, 삼키지 못하는,
먹지 못하는 아동을 대상으로 근본적인 원인을 평가 및 파악
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연하는 삼키는 것을 말하며 이는 구강, 인두, 식도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구조물들이 유기적으로 조화롭게 움직여서 이루어집니다. 연하곤란이란 어떤 이유에서든 이러한 유기적인 움직임에 장애가 생겨서 음식물을 삼키지 못하거나 기도로 넘어가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치료 대상

  • 뇌성마비
  • 운동발달지연
  • 뇌손상 등
  • 입술과 혀를 자신의 의지로 조절할 수 없음
  • 비정상적 구강 반사
  • 구강의 저반응이나 과민 반응
  • 인두 단계의 지연
  • 후두의 거상 감소
  • 구강
  • 안면 감각-운동 경험 부족으로 인해 씹고 삼키는 연하 장애가 있는 경우

치료방법

임상적 관찰을 통한 정확한 평가를 토대로 각 단계별 연하기능 증진 치료인 구강 촉진법, 구강 근육 운동, 호흡운동, 삼킴 반사 유도법, 삼킴운동에 사용되는 근육의 기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전기 자극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전기자극치료기를 이용하여 연하 근육과 감각에 자극을 주어 운동을 시키는 훈련으로, 연하 기능에 관여하는 신경근육계를 자극시켜 신경근육계 재교육, 연하 관련 근육의 위축 방지 등의 효과를 기대하는 치료입니다.

치료방법

5. 일상생활동작훈련

일상생활동작이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행하고 있는 모든 활동을 의미합니다.

이는 인간이 기본적으로 자신의 삶을 독립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활동이며, 발달과정에 있는 유아와 아동에게 있어서는 다양한 신체지각 및 인지를 발달시킬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됩니다.

하지만, 장애를 갖고 있는 아동들은 신체적•인지적 장애로 인해 일상생활동작을 수행하는데 많은 제한과 어려움을 갖고 있으며, 때로는 환경적인 제약이나 부모의 보호로 인한 경험부족으로 일상생활동작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가 제한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작업치료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최소화하고자 일상생활 동작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료 대상

  • 식사, 착·탈의, 씻기 등의 일상생활의 수행에 어려움이 있거나 일상생활 수행의 경험이 부족한 만 3세 이상의 아동

치료방법

· 식사훈련

아동에게 적절한 보조도구를 제공해 올바른 자세에서의 섭식 교육 제공
식사훈련

· 착·탈의, 이닦기 및 씻기 훈련

아동에게 적합한 자세 및 방법을 찾아 아동의 참여도를 증진시킴
착·탈의, 이닦기 및 씻기 훈련

6. 인지재활치료

기질적 손상이나 인지발달을 위한 경험 부족으로 인하여 균형적 인지발달에 편차를 보이거나
학습 환경의 적응 및 정규학습과정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

전반적인 평가분석을 통해 치료교육 계획을 확립하고 개개인의 단계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별 또는 그룹으로 적용하여 인지발달의 촉진과 학습 향상을 돕고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인지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취학 전 아동의 경우 지능수준과 아동의 강점과 약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해 진학 후 학업에 있어서의 문제를 최소화해 교과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며, 교과과정 습득에 편차를 보이는 학령기 아동의 경우는 균형적인 학업달성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치료 대상

  • 인지발달지연이나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 만 4세 이상의 아동

7. 자폐장애치료

사회적인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있어서의 비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면서 활동과 관심영역이
제한된 특성을 보이는 장애가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치료하는 클리닉입니다.

자폐장애란 사회적인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있어서의 비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면서 활동과 관심영역이 제한된 특성을 보이는 장애로 알려져 있다. 우리말의 자폐(自閉)란 '스스로 닫는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자폐장애 증세를 살펴보면 스스로 닫는 것이라기보다 타인과의 관계를 할 수 없어 자기 자신만을 향해 행동하는 것이다. 그래서 자폐장애는 대인관계가 안 되고 의사소통이 안 되며 타인과 어울리는 행동을 잘 하지 못한다.

치료 대상

  • 전반적발달장애 혹은 자폐장애라 불리는 아동들을 위한 클리닉
  • 전형적인 자폐장애
  • 아스퍼거 증후군
  • 비특이적 전반적발달장애

치료 내용

- 재활심리치료 (인지치료, 놀이치료, 행동수정치료, 스노즐렌치료, 음악치료 등)/- 언어치료/- 작업치료와 감각통합치료/- 부모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