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운동치료
있습니다. 아이들의 출생, 출생 전·후에 대한 시기적 차이와 뇌의 손상부위와 정도, 자세긴장과
움직임, 나이, 성격, 가정환경 등 이와 같은 다양한 요인으로 서로 다른 모습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뇌성마비아의 움직임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은 크게 비정상적 자세긴장과 움직임의 패턴으로 언급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경직형, 불수의형, 실조형, 저긴장형으로 주로 나타납니다.
소아재활센터에서는 운동조절 및 운동학습을 적용, 각기 아이들의 다른 모습의 비정상적인 긴장과 자세, 움직임 패턴을 수정하여일상생활에서 기능적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치료대상
치료평가
무엇을 - 왜 할 수 없는지에 대한 평가로 시작됩니다.
이러한 평가는 매 치료시간마다 이루어지며 그에 따라 치료 또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평가를 바탕으로 관절 가동성을 증진시키고, 움직임 요소의 연습과 반복을 통해 보다 정상적인 감각-운동 경험을 제공하여 아이가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기능적인 움직임(팔과 다리의 움직임)과 이동 활동(네발기기, 일어서기, 걷기 등)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부모에게 아이의 상태와 문제점을 올바르게 알 수 있도록, 또한 그에 대한 관리로 어떤 것이 필요한지를 교육합니다.
가. 중추신경계 발달치료(Bobath, NDT, PNF, Vojta)
신경계 발달치료 혹은 보바스 치료라고도 하며 비정상적인 자세, 패턴을 억제 시키고 정상적인 반응을 촉진시키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정상적인 움직임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거나 제한이 되는 아동들로 하여금 정상 패턴의 움직임을 경험할 수 있게 하며, 올바른 감각과 운동 패턴을 익힐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치료의 개념이 단순한 원시 비정상 반사를 억제하기보다는 다양한 정상 근긴장 및 자세, 운동 패턴을 능동적으로 수행하도록 돕는 쪽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나. 매트훈련(Mat)
서기나 보행 전 단계에서 바닥이나 침대 등에서 이뤄지는 기본적인 활동으로 돌아눕기, 배밀이, 네발 기기, 일어나 앉기, 옮겨 앉기, 균형잡기 등의 과정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자세 안정성 및 신체 균형능력을 촉진시켜 정상적인 보행을 위한 기초를 다집니다.
또한 위와 같은 훈련을 통해 움직임의 연결성을 스스로 적응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다. 보행훈련(Gait)
비정상적인 보행패턴을 교정하고 트레드밀, 경사로, 계단 등과 같은 다양한 환경과 가정은 물론 사회에서도 기능적인 보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훈련합니다.
보행 단계에 앞서 바르게 선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다양한 자세와 움직임을 경험하며 효율적인 보행을 목적으로 합니다.
라. 기능적 전기자극치료(FES)
기능적 전기 자극 치료는 중추신경계의 기능상 문제점으로 수의적인 근육의 수축이 원활하지 못한 근육에 전기 자극을 가하여 기능적인 움직임을 촉진시키도록 하는 것으로, 근육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근육의 위축을 방지하거나 지연시켜 근육의 기능 퇴화 방지 또는 재교육하는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