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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언어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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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언어치료

성인언어치료

성인의 언어능력 향상을 위한 개인별 맞춤 프로그램

말-언어 장애란

말-언어 장애란 타인의 의사소통 의도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거나,
자신의 의사소통 의도를 상대에게 표현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언어의 이해 및 표현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은 효율적인 의사소통의 어려움은 물론,
사고와 경험의 조직과 구성에도 어려움을 가지게 되어, 전반적인 삶의 질에 제약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성인의 언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반적인 진단 및 평가를
실시하여 환자의 언어 능력과 특성 및 잔존 능력을 파악하고 환자 개인별 맞춤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치료과정

재활 전문의 진료 -> 언어 및 말 능력 평가 -> 개별 맞춤화 된 언어치료 -> 언어능력의 회복

언어치료 대상자

  • 실어증
  • 말-운동장애
  • 조음음운장애
  • 치매
  • 뇌졸중
  • 외상성 뇌손상
  • 다발성 경화증
  • 바이러스 뇌염 등
  • 인지적 어려움이 있는 경우
  • 언어적 영역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언어치료 대상자

언어평가

환자의 수용언어, 표현 언어, 구강구조 및 기능, 발음 등 언어문제 및 잔존능력을 평가합니다.

이에 기초하여 치료여부 및 치료계획을 수립하여 개인별 특성에 맞게 체계적인 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 1K-WAB
    실어증 유무와 유형을 파악하여 치료에 효율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검사도구로
    구어언어, 문자언어, 기타 인지기능 등으로 구성
  • 2대구실어증진단검사
    실어증 유무를 판단하고 우반구 손상환자의 수용 및 표현 능력을 평가하는 도구로
    환자의 잔존 언어 능력을 평가하여 치료의 필요성과 방향을 마련하는데 사용
  • 3한국판 보스톤
    이름대기 검사[K-BNT]
    우 쉬운 문항부터 어려운 문항들이 포함되어, 실어증 환자의 경우
    전반적인 언어 검사 후에 상세 검사로 사용되고 실어증 환자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치매의 유무 정도를 판단하는데도 사용
  • 4U-TAP
    말소리에 문제를 보이는 조음/음운장애 성인이 단어와 문장에서 산출하는 발음을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고 음운 오류패턴 분석이 가능하도록 구성

언어장애구분

실어증은 언어를 이해하고 구상하는데 문제를 보이며,
운동구어 장애는 언어를 이해하고 구상하더라도 음성 산출이나 발성 및 발음과 같이
언어를 표현하는데 문제를 보입니다.

운동구어 장애는 운동을 계획하는 단계에서 문제가 있는 경우 구어 실행증과, 비정상적 근기능 및 운동 문제로 인하여 적절한 운동을 수행할 수 없는 마비성 구어장애로 구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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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어증

    실어증은 크게 브로카 실어증, 베르니케 실어증, 전도성 실어증으로 구분합니다.

    • 브로카 실어증 : 말을 산출하는 영역이 손상되어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는데 지장은 없지만 말을 유창하게 하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 베르니케 실어증 : 말을 이해하는 영역이 손상되어 말은 유창하게 하지만 말에 조리가 없고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 전도성 실어증 : 따라 말하기 장애가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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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비말장애

    신경근육의 손상으로 인해 말 산출 기제의 협응력 저하, 약화 또는 마비가 나타나는 말 산출 장애로 흔히 호흡, 발성, 공명 및 말 속도와 운율 등의 구어 메커니즘의 근육 통제의 문제로 구어 속도, 강도, 운동 범위, 협응, 조음의 정확성 등의 표현 언어에서 발생되는 장애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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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어 실행증

    정상적인 근 탄력성과 협응 능력에도 불구하고, 수의적 움직임을 수행하는 능력이 상실되는 특성으로 구어 산출에 필요한 조음기관의 연속적인 운동문제와 구어 오류의 비일관성에 문제를 가집니다.

언어치료 프로그램

01.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능력 향상 유도

청각적 이해력, 기억력, 단어 및 문장 이해력, 단어 재현, 대화 진행 능력, 문해력, 인지 및 사고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여 체계적이고 다감각적인 활용을 통해 언어 자극을 제공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촉진시킵니다.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능력 향상 유도

02. 호흡 및 발성 훈련

호흡자세를 교정하거나 구·강과 비강 분리 훈련 및 호기의 지속 능력을 향상시키며, 강도, 음도 운율 등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연습을 합니다.
호흡 및 발성 훈련

03. 구강 조음 기관 훈련

입술·혀·턱·안면 근육 등 구강 기관의 운동 속도 및 범위, 정확성, 기동성을 훈련하여 구강 협응능력이 정교화되고 숙달되어 정확한 발음을 산출하도록 합니다.
구강 조음 기관 훈련

04. 학습적 능력 향상 유도

환자의 언어 수준에 맞는 수준별 교육을 시행하며 단어 이해부터 시작하여 읽기, 듣기, 쓰기 등 다각적으로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힘을 쓰고 있습니다.
학습적 능력 향상 유도

05. 인지 및 사고능력 향상

일상 생활에서 특정한 내용을 지각하고 저장하고 산출하는 정보처리과정과 문제를 해결하는 지적과정 능력 등이 향상되도록 인지재활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주의력 및 집중력, 기억력, 반응능력, 논리적 사고력 및 행동 계획 등의 활동을 진행합니다.
인지 및 사고능력 향상